Body Soma Movement

소마 soma/프랭클린 메소드

[프랭클린메소드] 심장 미니 워크샵 (feat. 지민샘)

soma-harmony 2024. 3. 30. 01:22

 


심장의 위치

심장은 순환계의 대표적인 장기로

더블 펌프 시스템으로

순환계의 대표 장기이다.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

심장은 대략 2~ 5번 늑연골,

그리고 왼쪽 2/3 오른쪽 1/3정도에 위치하여

흉추에서 움직임을 유도할 때

심장 큐를 하는 게 도움이 많이 된다.

폐와 심장

 

1. 심장과 폐의 연결성

위의 그림에도 알 수 있듯,

심장 주위로 폐가 감싸져있음을 볼 수 있다.

심장은 폐를 빼놓고는 이야기 할 수가 없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순환계와 호흡계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폐와 심장의 상관관계를 알고,

그에따른 큐잉으로 카운트밸런스도 적용 하며

다양한 움직임을 진행해보는 시간도 가졌었다.

(문이 열렸다 닫혔다 하며~ 심장까꿍 하면서~~~

궁금하시면 다음 워크샵때 신청하소서들~!)

보다 더 내부로서의 몸을 느낄 수 있었다.

참고로

나는 프랭클린메소드에서 처음 배웠던

상대적 움직임인

‘카운트 밸런스’를 알게 되고

몸에대한 감각인지랄지,

전반적으로 몸을 이해함에 있어서도

사고의 확장에있어서도 큰 도움을 받았다.

 

2. 심장과 횡격막의 연결성

그림처럼 심장은 횡격막 위에

살포시 올려져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마시는 호흡에 횡격막이

아래로 펴지듯 가라앉고 (= 큰 보울처럼)

내쉬는 호흡에 횡격막은

우산이 살~ 접히기 시작하는 형태로 떠오른다 볼 수 있는데

이 역시도 심장-횡격막의 상관관계를 적용한

큐잉으로 몸을 움직여보았다.

호흡이 몸 안에서 기존보다 몸 안에서

부드럽게 채워지는 느낌을 받았다.

프랭클린메소드 횡격막

[참고영상 _ 호흡에따른 횡격막의 움직임이 궁금하다면?]

 


 

프랭클린메소드 심장 - 폐- 횡격막

3. 폐와 심장과 횡격막의 연결성

마시는 호흡에 폐의 확장 그리고

횡격막이 내려가는 부분까지 추가로 적용하며

움직여 보았다.

필라테스 강사라면 알고 있는

갈비뼈 아코디언 큐잉보다 훨씬 속으로 들어가니

더욱이 입체적인 확장감이 느껴졌었다.

나의 경우,

이미저리를 사용하면 훨씬 더 집중력이 높아지고

통증이 있는 부위로의 인지가 덜 느껴지며

불쾌감 없이 상쾌하달까~? (넘 오바인가?ㅋㅋ)

여튼 더 시원한 감각을 경험해볼 수 있다.

내 회원님께 시원한 온도와 색감의 큐까지 더했더니 ㅎㅎ

물어보지는 못해서 피드백은 못들었으나,,,

그냥 인스트럭터로서 스스로 다채로운 수업을 했고

더 시원했을 것이야하며 뿌듯해했..다… ㅎㅎ

프랭클린메소드의 아트오브체인지 후에,

큐잉을 하는 게 너무너무너무~ 재밌달까?

큐에대해 고뇌하는

나 자신도 너무 멋스럽고~ ㅎㅎ (자아만족감 오지다^^)

프랭클린메소드에는 배우는 인체 부위를 직접 그려보면서

보다 더 머리에 되새기는 시간들이 주어지는데,

이때문인지 기억에 좀 더 오래 남는 이점이 있다.

심장은

그자체만으로 동력 시스템이있다.

스스로 동력을 만들어낸다.

심장은 뇌없이도 기능을 하지만

뇌는 심장없이는 기능을 못한다.

쉽게 요약하자면,

심장이 가면 그냥 다 가는 거~

뇌의 기능을 못해도 심장이 살아있으면 살아있을 수 있는

vegetative state를 연상하며 위의 내용을 이해했는데

맞는지 모르겠네 ㅎ

 

https://blog.naver.com/jjokkobunny/223116432594

 

[프랭클린메소드] 심장 미니 워크샵 (feat. 지민샘)

목빠지게 기다리고 기다리던 지민 선생님의 워크샵이 드디어 열렸다!! 이번 워크샵은 정식 워크샵이 아닌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