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Soma Movement

소마 soma/발달움직임

6~7개월 배밀이

soma-harmony 2021. 5. 4. 11:33

정상 발달과정에서 배밀이가 잘 나오는 시기는 6~7개월의 몸이 형성 되었을 때 입니다.

 

1) 4개월의 배밀이 준비과정.

2) 5~6개월의 두손 배밀이 및 교체 배밀이

3) 6~7개월의 교차 배밀이의 완성

 

1) 4개월의 배밀이 준비과정 : 강한 중심 축을 잡자.

4개월의 아가들은 턱을 강하게 당길수 있습니다. 턱을 당김으로서 배힘이 증가 하고 이러한 증가된 배힘을 바탕으로 다리를 높게 올리고 고개를 공중에 둘수 있습니다.

엎드린 자세에서도 고개를 높이 올릴수 있으며, 강한 축을 중심으로 목의 회전반경도 넓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회전반경의 향상으로 아가들은 시아가 가는 방향으로 무게를 이동시켜 같은 쪽의 어깨 근육이 발달할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넓어진 시아와 강해진 어깨는 손을 사용할 수 있는 바탕이 되며 손과 눈의 협응 능력이 향상되게 됩니다.

따라서 장난감을 치고 노는 모습들이 나오는 시기입니다.

 

2) 5개월의 두손 배밀이 또는 교차 배밀이의 시작

4개월의 강한 축을 바탕으로 5개월에는 좌, 우 분리가 되는 시점입니다. 좌, 우를 분리해서 사용한다는 것은 무게의 이동을 의미하고 경험한다는 것으로 앞으로 아동 발달에 있어 아주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이러한 좌우 분리는 체간 겉근육(앞, 뒤)의 좌, 우를 분리해서 또는 나누어 사용하는 경험은 아래 사진과 같이 골반의 분리를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분리된 몸의 좌, 우를 더욱 연습하기 위해서 아가들은 피벗팅이라는 움직임을 합니다. 또한 강한 어깨힘을 기르기 위해 뒤로 가는 모습도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모습을 바탕으로 아가들은 교차 배밀이를 시작하는데요. 따라서 4개월의 강한 축을 중심으로 5개월의 좌, 우 분리가 충분하게 되지 않았을 경우 두손의 배밀이 하게 됩니다. 좌, 우로 무게 이동이 매우 적은 모습을 보입니다.

 

두손 배밀이

두손 배밀이를 하는 모습

https://youtu.be/Q45emu0O__4

Montessori Infant-Toddler video: the "creeping" stage of learning to crawl

See http://michaelolaf.net for more information on Montessori from birth on. For months a child has been exploring the environment visually and can hardly wa...

https://www.youtube.com/

 

3) 6~7개월의 교차 배밀이의 완성

5~6 개월의 뒤집기와 되집기, 흔이 이야기 하는 구르기(Rolling over)는 몸통의 겉 근육을 아주 타이트하고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이러한 구르기는 4~5개월 시기 체간의 속근육의 활성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좋은 호흡을 바탕으로 체간의 겉근육을 이용한 구르기를 하지 않으면 뒷목의 과사용과 같은 뻗침을 이용하여 힘을 내는 모습으로 구르기를 하게 됩니다.

 

6~7개월의 교차 배밀이를 완성하기 위한 Key word는 골반의 다양한 사용입니다.

1) 6개월의 시기 배 근육을 통해 골반을 위에서 수행하였다면.

2) 7개월의 시기에는 골반의 조절을 무릎위 근육을 사용하면서 연습하여 나가게 됩니다.

 

※ 대부분의 아가들은 골반의 조절이 좋아지면 바로 네발기기로 넘어갑니다. 하지만 이른둥이 아가들은 지속적으로 배밀이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고, 이후 잡고 서기, 서서 옆으로 기기까지 한후 네발기기로 넘어가는 모습이 많이 관찰됩니다.

 

소아 물리치료사의 배밀이 연습

 

위의 모습은 미국의 소아 물리치료가 아가의 배밀이를 연습 시키는 모습입니다.

장난감을 통해 아가의 배밀이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데요.

 

장난감의 놓는 위치를 아가가 충분히 한두 팔만 움직이면 도달할 수 있는 거리에 두고

1) 좌우의 분리 연습(피벗팅): 몸의 회전

2) 앞으로 가는 연습(배밀이)

3) 네발기기 자세: 앞으로, 뒤로 움직임 (골반의 조절 능력 향상)

지속적으로 연습을 시킵니다.

 

※ 중요한 것은 아가가 배밀이를 앞으로 가지 못한다고 해서 장난감을 앞에 위하여 두는 것이 아니라 좌우에 두어 충분하게 좌우 분리, 무게 이동에 대한 감을 익히게 해주는 것입니다.

 

blog.naver.com/sonkk1981/222205643091

 

아가의 배밀이

이른둥이 아가들이 배밀이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과정이 필요하지만 만출 아가들은 이러한 배밀이의 준비과...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