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페도클레스 Empedocles
눈에 보이는 모든 것, 손으로 만져지는 모든 것,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모든 일들은 깨어남을 향하고 있는 표지판이며 깨달음의 의미를 담은 상징입니다.
달을 가르키는 손가락을 보지 말고 달을 보아라
또는 길에서 부처를 만나면 그를 죽여라
같은 선불교(Zen Buddhism)의 가르침은 육체의 오감으로 얻어지는 정보를 뛰어넘어 그 안의 본질을 찾으라
그리고 가르침을 주는 이를 따르지 말고 자신의 경험, 판단, 느낌으로 의식을 성장/진화하라고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엠페도클레스 (Empedocles B.C 483)는 만물의 근원 요소는 불, 물, 흙, 공기이며 세상은 이 4원소가 사랑과 미움 (보듬어 끌어당기거나 멀리하거나)의 과정 중에 생겨나는 것들이 살아 만들어진다는 사상을 정리했습니다.
?
철학을 일반인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풀이한 책(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의 저자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이 세상이 불, 물, 공기, 흙의 4원소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다' 라고 했습니다.
(이 책을 좋아하지만, 저자의 모든 철학 해석에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철학자 당사자와 만난적도 없는데 그들의 저서를 읽은 누군가의 해석이 100% 맞다고 믿는 건 오만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가 판단해야죠.)
?
이것은 마치 구약 성경 창세기에 신이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우리)을 창조했다' 는 말을 인간의 육체로 이해해 신(하나님)이 하늘 위 어딘가 번쩍이는 황금 의자에 앉아서 인간이 죽으면
'너는 천국, 너는 지옥' 하는 심판 놀이 할 날만을 기다리는 흰 수염이 난 옥황상제 라고 생각하는 오류와 별 반 다를 게 없습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이 현대 과학이 발견한 대 업적을 모르는 무식쟁이라서 '물, 불, 공기, 흙'의 4원소를 세상의 근본 원소라고 정의한 것이 아닙니다.
각각의 4원소는 우주에 담긴 본질의 에너지가 표출된 형태로 물의 본질에너지(Pure Essence)가 물 이라는 물질로 표현되어 인간이라는 육체가 지닌 오감으로 그 형태를 감지하게 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불의 본질에너지(Pure Essence) 가 열과 빛의 불로 표현되어 인간이 알아치리는 것이고, 공기 본질의 에너지가 공기로 지각 되는 것이고, 흙의 본질 에너지가 흙으로 물질화 되어 물질세계에 살고 있는 인간이 알아 보고 느끼게 되는 거죠
?
이 모든 현상들은 창조 원리를 설명해 주는 상징입니다.
4 원소는 서로 섞이고 융합되며 서로의 강함과 약함을 수용하고 조화를 이루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우주의 만물은 4원소중 단 한 가지 성분으로만 이루어진 것은 없습니다.
사진출처 - 북드라망 사주 명리
동양에서도 이 근원 요소를 세상/우주의 원리로 이해하는 오행사상(五行思想)으로 사주팔자(4개의 기둥과 8개의 글자로 이루어진 사람이 가지고 태어난 기운)를 해석하는데 이용 하기도 합니다.
?
오행의 흐름은 나무는 불의 연료가 되며 불은 흙(재)을 만들고, 흙은 금속(미네랄)을 품으며 금속은 물을 담는 그릇이 되고, 물은 다시 나무의 영양분이 되면서 순환을 거듭합니다.
극 관계로 해석하면 나무는 흙을 뚫고 자라며 흙은 물을 흡수하며 물은 불의 타오름을 잠재우고 불은 금속을 녹이고 금속은 나무를 자르는데 사용됩니다.
카발라의 4원소 성질을 지닌 세계
이 4원소의 에너지 성질은 점성학, 황도 12궁 별자리, 타로 카드, 카발라, 차크라등의 학문을 이해하는 기초가 되어 메타피직스 개론 101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타로에서는 공기 에너지를 지닌 생각을 나타내는 칼에 5번째 원소인 Ether (에테르, 영Spirit)가 포함되고 Ether는 연금술에서 4원소를 적당히 뭉치고 연결 시켜주는 본드/접착제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이번 4원소의 특징 포스팅은 주로 점성학 관점에서 해석한 내용으로 다음 포스팅 사전 지식으로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Fire (불의 에너지)
7번째 차크라와 3번째 차크라에 부여되는 뜨겁고 건조한 기운이며 행동력, 결정력, 선택, 의지,기획을 상징하고 기존의 틀을 제거 (태워 없애 버림) 하는 성질이 강하고, 식자재는 불을 만나 요리가 만들어지듯이 무언가를 창조하는 첫 번째 양(+)의 에너지로 타로 카드에서는 wand(지팡이)의 창의력/열정/영감을 상징합니다.
끊임없이 연료를 찾아 불을 지속하기 위해 갇혀 있는 것을 싫어하고 새로운 흥밋거리와 도전을 좋아하기 때문에 변화를 반기고, 새로운 곳으로 여행하며 행동으로 옮기는 의지 그리고 무언가를 성취하고자 하는 야망도 불의 에너지입니다.
?
점성학에서 불의 기운이 강한 사람들은 사랑은 쟁취하는 도전이 되므로 목표를 이루었기 때문에 '잡은 물고기는 밥을 주지 않는다'라는 말에 공감하는 연애관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
불의 성질이 강조된 사람들은 스스로를 태우고 남을 태워 변화시키는 기질 때문에 열정적일 수 있지만 그 불타는 에너지로 하얗게 지새우는 일이 많으니 금방 지치기도 합니다.
남을 도와주고 싶은 지나친 의지 때문에 다른 이들에게 남의 의견을 무시하고 독선적이라는 인상을 주는 사람이 될 수도 있으며 적절한 자제와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걷잡을 수 없이 타오르는 불은 공기의 적절한 통제와 서포트가 없이는 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타로(Tarot)와 4원소 (에너지, 기운, 파워, 포스는 모두 같은 뜻입니다.)
Water (물의 에너지)
최고의 용해제이기도 한 물은 음(-)적인 에너지로 무언가를 받아들이는 수용성(Receptivity) 이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다른 사람/상황에 쉽게 영향을 받는 순수함과 무결함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그만큼 쉽게 오염되고 상처받고 중심이 흔들릴 수 있고, 자신의 모습을 잃어버리기 쉬운 약점도 있습니다.
여성적인 음의 에너지는 연약한 것을 지킬 때는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는 강한 보호 능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른 이들을 보살피고 돌보는 마음, 연민, 인류애, 사랑과 헌신의 에너지를 상징합니다.
달(Moon)은 물의 에너지를 담고 있어 감정은 달의 힘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받으며 천골 차크라가 자리한 여성의 자궁은 물의 성질로 감정체의 에너지 센타로 그렇기 때문에 여성은 달의 주기에 따라 몸의 변화를 경험합니다
속을 모두 알 수 없는 바닷물은 지구의 물 에너지로 달의 영향을 받아 거침과 잠잠함을 거듭합니다.
송과선 차크라도 물의 성질을 지닌 에너지인데 묘하고 말로는 설명이 쉽지 않은 감정, 느낌, 직관력, 통찰력, 잠재의식, 깨달음 같은 내면의 성질 그리고 초능력이라 불리는 정신 세계(Psychic)도 물의 성질입니다.
별자리와 4원소
별자리 중 전갈자리는 깊고 시원한 여름철 우물 같은 물(water)입니다.
이들은 가까운 이들(우물의 자리를 알고 있는 동네 주민)에게는 한결 같은 모습으로 쉼을 제공하지만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존재감, 인간미 없는 사람들로 보이기도 합니다.
게자리의 경우, 부드러운 속살을 딱딱한 껍데기로 보호하고 있는 것처럼 단단해 보이지만 속은 여리고,부드럽습니다.
보호 본능이 강하여 누군가를 보살피고 아끼는 마음을 타고난 이들입니다.
자신을 희생한 예수 그리스도가 활동 하던 때는 물고기 자리 시대였습니다.
물고기 자리는 인류애, 희생정신의 에너지를 담고 있어 남의 일과 내일을 구분짓지 않기도 합니다.
공기중의 공기 에너지 칼의 왕 타로카드
Air (공기 에너지)
인간을 포함한 지구의 모든 생명체에게 가장 공평하게 주어진 것은 공기입니다.
그래서 공기는 공평성, 중립, 형평성, 자유로움, 정의, 객관성, 사회성을 의미하고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소통, 인터넷, 글, 말, 정보 통신,과학을 상징합니다.
영혼이 상주하고 있는 4번째 차크라와 그 영혼이 본질의 성스러운 참 나, 신성의 자녀(Divine Child)를 기억하여 하나되는 그리스도 의식(Christ Consciousness)을 나타내는 5번째 차크라도 Space(공간, 우주)로 표현되는 공기의 성질을 지닙니다.
상위자아와 하나됨은 '나는 신의 일부, 빛/사랑의 자녀이므로 빛과 사랑은 '참 나'이다.' 를 선언하는 것으로 자신의 신념/믿음을 밝히는 의사소통이 됩니다.
공기가 없으면 소리가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공기 에너지는 영혼과 상위자아의 특성을 보여줍니다.
생각, 아이디어, 마음, 판단력, 정신등의 인간 활동의 두 번째 양 에너지 공기는 물과 마찬가지로 순환하지 않고 한 곳에 머물러 있으면 탁한 공기가 되어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중립성의 천칭자리
별자리 중 공기 성질을 많이 지닌 사람들은 소통하고 말하고 글을 쓰는 일에 강점을 보입니다.
쌍둥이자리의 성향은 많은 사람들과 가벼운 주제로 대화하는 것을 즐기고 천칭자리의 공기 에너지가 강한 사람들은 한 쪽으로 치우치기보다는 중립에서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결단력이 부족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물병자리는 공기 에너지이지만 물병을 들고 있는 모습에서 알 수 있듯이 동시에 물 에너지를 강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특이하고 유별나기도 하고 남과 비교할 수 없는 특별함, 독보적인 같은 수식어가 어울리는 일들을 많이 하고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는 색다른 사고 방식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
위의 카발라와 4원소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6번 티페렛(아름다움)세퍼로스는 물과 공기의 에너지를 반씩 지니고 있는 영혼의 자리이며 타로 Lovers 카드에 해당합니다.
타로 Lovers 카드는 쌍둥이 자리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지만 물병자리 뉴 에이지에 들어서면서 물병자리 에너지에 더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뿌리 차크라 흙의 에너지
Earth (흙 에너지)
음 에너지인 흙은 물질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상징합니다.
육체, 돈, 음식, 집, 직장, 직업, 자동차, 옷 등 3차원 지구 물질 세계에서 살아가며 필요한 것들 그리고 손으로 만져지고 눈으로 보이는 물리적인 모든 것들은 흙의 에너지에 강하게 작용합니다.
건강, 유산, 기술도 흙의 에너지로 해석하며 직업 중에서는 요리사, 미용사, 건축가, 조각가 등 물건으로 만들어 내는 일, 사람의 의식주와 관련된 일들도 흙의 에너지에 포함시킵니다
흙의 성질은 느리고 무겁고 변화를 좋아하지 않고 분석적이고 논리적이기 때문에 쉽게 결정을 내리지 않지만 한 번 움직이면 불도저처럼 파고들어 그 결과물을 손에 넣고자 하는 끈질긴 인내심이 있습니다
?
실용성이 중요하고 완벽성을 추구하고 조직적이고 정리 정돈을 좋아하는 처녀자리의 기운이 강한 사람들은 실제 생활에서 다른 이들을 도와주는 의사, 간호사, 사회 복지사와 같은 성향이 있습니다.
오감이 만족스러운 자극을 선호하기 때문에 흙의 에너지를 가진 별자리 중 황소자리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고급스러운 것, 아름다운 것, 예술 작품, 명품에 관심이 높고, 미식가들이 많습니다.
?
미네랄이 가득한 흙 위에서 살아가는 인간이 지구의 에너지를 받아들이게 되면 놀라운 힐링이 일어납니다.
흙, 모래, 잔디를 맨발로 밟으며 땅의 에너지를 흡수하는 명상은 뿌리 차크라 에너지 클린징에 도움이 됩니다.
세차주기/Precession Axis
지구는 Precession Axis 축을 중심으로 약 72년에 1도씩 움직이며 천체의 황도 12궁을 돌고 있으며 이 사이클을 세차주기, 세차 운동이라고 합니다.
공전과 자전외에 대략 25,920년의 세차주기를 지니는 지구는 각 별자리를 약 2,160년의 시간 동안 머물다 다음 별자리로 천천히 이동합니다.
?
현재는 그 위치가 물고기자리에서 물병자리로 옮겨가고( 또는 마야인 달력에 따라 2012에 이미 옮겨왔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죠) 있습니다.
천구와 지구
보통 알고 있는 황도 12궁의 별자리 운세는 Birth Chart(생일 차트)/Natal Chart (개인의 탄생 천궁도) 중 Sun Sign(태양 자리)이며 이것은 대중적으로 알려진 서양의 점성학이 하늘을 30도씩 쪼개어 12개의 별자리를 지정하고 태양이 해당 별자리를 지나가는 것을 발합니다
하지만 Natal (네이틀) 차트에는 달의 자리, 어센던트/라이징(Ascendant/Rising) Sign도 있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행성, 달 그리고 별자리들의 위치와 각 별자리들의 하우스(House) 구성 등 복잡한 에너지들이 여러 분야의 인간사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호킨스의 의식 차트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David Hawkins)는 그의 책 Power VS Force (의식혁명)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
“그러나 하늘에 별자리란 없다.
별 자리들의 낯익은 모양은 아무 상관없는 출처에서 나오는 빛의 점들로 이루어진다.
어떤 별들은 서로 수백만 광년 떨어져 있고, 어떤 별들은 서로 다른 은하계에 속해 있으며, 어떤 별들은 사실상 그 자체가 별개의 은하다. 수많은 별들이 다 타버리고 존재하기를 그친지 여러 천년이 되었다.
그 빛들은 공간적이거나 시간적인 관련이 없다.
보는 이의 눈을 통해 하늘에 투사된 것이 국자, 곰, 사람 모양만은 아니다.
투사된 것은 ‘별자리’ 그 자체이다.
하지만 12궁은 여전히 ‘실재’ 하는데, 그것은 우리가 그것을 마음에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다.
점성술 또한 여전히 존재한다. 점성술은 많은 이들에게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인간관계를 설명하는데 대단히 유용한 도구다.
그래서 안될 이유가 있는가?
의식의 데이터베이스는 결국 무한한 자원이다."
뭔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 답답하다
데이비드 호킨스의 책들을 첫 번째 읽었을 때 스테이크를 씹지 않고 통째로 삼키면 아마 이런 느낌일 거라는 생각을 오래도록 했습니다.
사주팔자, 점성술은 미신이며 점을 보는 것은 유약한 인간의 한심함이다 또는 반대로 이를 맹신하는 것.
이런 개인의 판단과 견해에 대해 ‘맞다, 틀리다 ‘ 단정할 수 없는 것은 이 모든 것이 결국은 본인이 세워 놓은 기준에 의해 평가되는 지극히 주관적인 3차원 세계의 일들이기 때문입니다.
이 의식의 데이터 베이스는 데이비드 윌콕의 소스 필드(Source Field)이고 에크하르트 톨레의 의식이고, 노자의 도(道)이고, 붓다의 공(空)이며, 오프라 윈프리의 신(God)입니다.
?
점성학(Astrology)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연구하는 형이상학(meta-physics)의 한 분야로 오늘날에는 점성술(horoscope)로 격하되었지만 기독교가 정교로 책정(인간을 지배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 되기 이전에는 자연과 천체에 대해 연구하고 영성을 깨우는 순수학문이었습니다.
Natal Chart의 예
Birth Chart(생일 차트)의 내용 중 몇 가지면 살펴보면,
Sun Sign은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며 이 세상에 나라는 존재를 어떻게 선보일 것인가, ‘나는 이렇다.’를 물질세계에 표현하는 에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은 모든 것을 환히 밝혀 주기 때문에 태양 자리는 밖으로 보이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태양은 생명을 피어나게 하는 중요한 에너지로 Sun Sign을 통해 어떻게 나라는 사람은 활력을 얻고 재충전할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Fire signs
태양 자리가 불(Fire) (양자리, 사자자리, 사수자리) 인 사람들은,
누구의 명령을 따르거나 남의 뒤를 따르기보다는 스스로 영감을 얻은 것에 혼신을 바칠 수 있는 열정적인 사람들로 눈으로 보이는 성과를 얻을 때 더욱 분발하며 리더의 기질도 강합니다.
태양 자리가 공기 (Air)- (쌍둥이자리, 천칭자리, 물병자리)인 사람들은,
두뇌 사용, 지적 호기심이 강하며 마음이 통하는 사람들과 만나 대화하는 것은 삶의 큰 즐거움이고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태양 자리가 물(water) (게자리, 전갈자리, 물고기자리)인 사람들은,
감정과 마음을 나누는 교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느낌에 따라 선택과 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슬픈 영화, 음악을 들으며 눈물을 쏟고 나면 오히려 속이 후련하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태양 자리가 흙(Earth) (황소자리, 처녀자리, 염소자리)인 사람들은
사회적 지위, 명성, 돈에 관심이 많고, 어떤 선택/결정의 판단 근거는 이러한 3차원의 니즈(needs),내게 얻어지는 이익과 관련이 있는가 하며 실용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 교육에 큰 가치를 두기도 합니다.
달이 태양에 의해 그 모습, 밝기가 정해지듯 또는 그 모습이 변하듯 보이는 것처럼 우리 감정도 그렇죠
Moon Sign (달 자리) ? 개인이 태어난 그때에 달이 지나고 있던 별자리를 말합니다.
남들과 세상에 보이는 모습 뒤에 숨어 있는 영혼/정신을 상징하며 나 자신도 모를 수 있는 감추어진 잠재의식의 에너지로 감정/느낌을 통해 표현됩니다.
달 자리는 쾌감, 고통, 슬픔, 즐거움을 느끼는 곳으로 어떻게 영혼을 보듬고 회복하고 보살피고 힐링하는지를 보여주고 내면의 감정 세계를 이해하게 도와주며 어떻게 감정적으로 반응/대응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
달 자리가 불 Fire인 사람들은
자신감은 무엇보다 중요한 감정으로 자신에 대한 확신,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옳다 느낄 때 편안하고 안정됩니다.
‘힘이 있다. 할 수 있다.’는 의지력/자신감은 삶의 중요한 원동력입니다.
?
달 자리가 공기 Air인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한 쪽으로 치우치며 편을 드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하고 상황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중요하게 여기며 내면의 세계(영혼)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남들과 나누고 대화하면서 밖으로 표현됩니다.
달 자리가 물 Water인 사람들은
감정적 교감이 깊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내 일과 남의 일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참견한다거나 네 일도 아닌데 왜 열을 올리느냐는 시선을 받는 경우가 자주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이들과 감정, 정신적으로 깊이 교감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3차원 물질세계에 적합하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달 자리가 흙 Earth인 사람들은
오감이 자극되는 무엇인가를 만드는 물질세계가 재미있으며 생산성과 실용성을 추구하고 고품질의 명품을 예술의 창조로 이해하기 때문에 이런 분야에 관심이 높고 아름다운 음식, 예술의 경험이 힐링이 됩니다.
Rising Sign 또는 Ascendant ( 떠오르는 자리)는 개인이 태어난 때에 동쪽 수평선/지평선 (horizon)을 지나는 별자리이며 태어난 시각을 알아야만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태양 자리와 달 자리로 나타나는 양/음 에너지 다른 말로 하면 밖으로 드러나는 성격과 내면의 모습 모두를 단적으로 보여주기도 하고 일상생활을 하며 끌어들이는 에너지로 설명하기도 하고 어떤 이들은 달의 자리를 인간 감정/정신의 에너지, 라이징 자리를 영혼의 성격이라 구분 짓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점성학자들은 태양, 달 자리 보다 이 라이징 자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해석합니다.
라이징 자리 불 Fire인 사람들은
체력이 좋고 활동적이며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이 넘치며 앞으로 전진하는 에너지가 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페이스를 맞추기 어려워 독불장군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일의 효율성이 높고 열정이 강합니다
라이징 자리 공기 Air인 사람들은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호기심이 많으며 다른 이들과 마찰 없이 잘 지내기 때문에 친절하고 언어능력이 탁월합니다.
라이징 자리 물 Water인 사람들은
감정적이고 감수성이 예민하여 다른 이들과의 공감 능력이 크기 때문에 주변 환경과 가까운 사람들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라이징 자리 흙 Earth인 사람들은
서두르는 법이 없으며 누구를 만나도 어떤 일을 해도 끈질긴 인내심을 보이는 이들은 연애 상대로는 답답해 보일 수 있지만 들쑥날쑥이 없는 오래도록 함께 하기 좋은 배우자의 성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일 차트
스스로 Birth Chart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료를 올리려고 계획했으나 하나의 포스팅에 담을 수 없을 것 같아 고민 끝에 포기했습니다.
대신 생일 차트를 개인의 정보로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12개의 하우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것은 차트 가장 안쪽에 보이는 12개의 번호로 나누어지며 태어난 시간을 분 단위까지 알아야 정확한 구분이 이루어집니다.
?
12개의 House를 간단히 살펴보면,
1번 (fire 성질을 지님) 하우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영역으로 의지, 얼굴, 신체, 프로젝트, 자신의 목표에 대한 것으로 나라는 개인에 대한 부분을 말합니다.
True Sidereal Astrology 생일 차트 태양 자리 날짜입니다.
1번 하우스가 시작하는 영역의 별자리는 어센던트 (Ascendant / Rising sign 떠오르는)이라 하고 이것은 '나는 누구인가'를 보여줍니다.
카발라와 신체부위 그리고 점성학
각 별자리는 카발라/생명의 나무와 함께 해당되는 신체부위가 있습니다.
간단히 살펴보면
1번 하우스에 양자리가 있는 사람들은 눈썹이 진하고 황소자리는 목 부위를, 사자자리는 심장을 나타내고, 처녀자리는 소화기관을 나타냅니다.
2번 Earth 하우스: 내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로 나의 재능, 내가 잘하는 것, 나의 능력, 가치, 내게 가치 있는 것들로 안정감을 주고 지구에 정착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개인의 자산인 돈이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2번 하우스에 어떤 행성과 별자리가 상호작용하는지 궁금해하기도 하지만 항상 변하는 천체의 움직임(transit)으로 하우스의 위치, 행성, 별자리의 영향도 변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의 상황을 생일 차트만을 의지해 모두 해석할 수는 없습니다.
?
3번 Air 하우스: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소통하는 스타일, 분석적인 좌뇌의 기능, 기본적인 교육과 같은 실용적인 부분을 나타내며 생각, 글을 쓰는 능력을 볼 수도 있고, 주변 환경과 형제, 자매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생각에 관한 부분인 3번 하우스는 유동적이기 때문에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지만 황소자리, 토성은 천천히 움직이는 성질 때문에 3번 하우스에 이 둘의 영향이 있다면 생각이 느리거나 신중하게 생각하고 말이 없는 성향이 강할 수 있습니다.
4번 Water 하우스: 프라이버시, 집안에서의 생활, 전통과 기본적인 감정, 과거, 나의 뿌리가 되는 가정, 어머니, 가족과 소울 패밀리에 대한 영역입니다.
별자리 표시 glyph
5번 Fire 하우스는 창의적인 영역, 열정을 나타내는 분야로 로맨틱한 사랑, 자식들(관점에 따라 창조물이 되기도 하죠), 도박이나 경마, 로또 같은 재미난 게임에 관한 부분을 보여줍니다.
이 하우스는 내가 흥미롭게 생각하는 분야와 즐겁게 하는 것들이므로 취미생활, 예술 활동 등 자신을 표현하는 영역입니다.
6번 Earth 하우스는 내가 어떻게 더 나은 모습으로 성장하는가를 나타내는 영역으로 매일의 루틴, 식생활, 습관, 직장, 건강이 나타나며 애완동물이나 직장의 부하 직원도 이 영역에서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내가 돌봐 주거나 관심을 가지고 다른 이들의 성장을 돕는 것이 인간 자아를 도덕적이고 좋은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토성이 6번 하우스에 있는 사람들은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약속 시간을 잘 지키는 등 엄격한 일상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고, 준법정신이 강하고 도덕적일 수 있지만 유연하지 못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정해진 틀 밖의 것을 상상하는 것을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7번 air 하우스는 일대일로 맺어진 인간관계로 법적으로 연결된 부부관계, 균형 잡힌 카르마 관계, 비즈니스 파트너, 협동적인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동료 등과 같은 영역을 보여줍니다.
화성이나 양자리는 빠른 결정, 전진하는 에너지로 7번 하우스에 있을 때 결혼을 어린 나이에 하기도 하고 반대로 토성이 있을 때는 결혼이 늦어지기도 합니다.
8번 water 하우스는 죽음, 섹스, 영적 깨어남의 시작, 새로 태어난, 변화, 다른 이들과의 깊은 관계, 영적인 교류 등을 나타냅니다.
8번 하우스에 쌍둥이자리가 있다면 공기 에너지를 지닌 쌍둥이자리는 탁월한 호기심의 소유자로 영적인 깨어남을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왜 그런지 머리로 이해하려는 성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
8번 하우스가 영혼의 어두운 밤길(Dark Knight of the Soul)의 시기로 애벌레가 고치로 머무는 시기라면 9번 하우스는 이를 뚫고 나오기 시작하는 나비의 모습으로 영적 세계를 공부하고 영의 지혜를 발견하는 하우스입니다.
서로 반대편에 자리 잡은 하우스는 대칭을 이루며 균형을 유지하기 때문에 2번 하우스는 내가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들이라면 8번 하우스는 내 배우자의 가치가 되므로 이것을 배우자의 돈이나 유산이라고 해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9번 Fire 하우스는 종교, 철학과 같은 영적인 공부, 인생의 목적을 찾기 위한 여정, 여행, 영적 스승, 집을 떠나는 것으로 해외로 나가는 인연에 대한 부분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9번 하우스는 목성이 Ruler이고 사수자리의 원형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수자리는 멀리 떠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해외에서 장기로 머물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하지만 수성이 함께 할 때면 단기 해외 연수/유학을 의미합니다.
?
이 사수자리를 라이징 자리에 놓고 해석하게 되면, 이번 생의 목적은 여러곳을 다니며 경험하고 철학, 영적인 공부를 하면서 배우고 이런 지식들을 가르치는 삶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10번 Earth 하우스는 일을 통해 성취하는 것들에 대한 영역으로 직업(Job) 이 아니라 커리어/Career를 말하며 이 세상에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공적인 이미지, 대외적인 활동으로 4번 하우스의 개인적인 사생활과 대칭을 이루는 관계에 있습니다.
10번 하우스에 게자리가 있다면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일이 영혼의 목적이 될 수도 있고 천칭자리 또는 수성(양극성이 없고 두뇌, 생각, 공평함 에너지)이 있는 경우 변호사처럼 말로써 정의를 구현하는 일, 외교관으로 서로의 이익을 조율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화성의 기운 또는 양자리가 더해진다면 강한 진취성과 넘치는 에너지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경향이 강하고 염소자리라면 건축, 건설과 같이 눈에 보이는 건물을 짓거나 부동산 사업이 잘 어울립니다.
?
11번 Air 하우스는 사회와 다른 사람들, 지구 환경 등 외부적인 것들에 어떻게 하면 내가 도움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영역으로 5번 하우스와 대칭을 이루어 내가 아닌 다른 많은 사람들의 웰빙, 행복, 즐거움과 공익을 위한 일을 하는 것에 내 열정을 바치는 부분입니다.
11번 하우스에 해왕성 또는 물병자리가 있다면,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삶을 윤택하게 도와주는 특이한 테크놀로지, 컴퓨터 프로그램, 모바일 앱 등을 개발하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습니다.
12번 water 하우스는 직관력, 직감 Psychic, 전생, 영성에 관한 영역으로 신과 하나 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인간 자아가 어떻게 좋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가를 6번 하우스에서 볼 수 있다면 12번 하우스는 이와 대칭을 이루어 영혼이 어떻게 이번 생에 깨어나 차원 상승하는가 또는 영성의 진화, 성장하는가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별자리가 천체를 차지하는 크기는 정확히 30도씩 나누어지지 않습니다.
?
그림의 차트는 대중적인 서양 점성학(하늘의 별자리를 일정히 30도씩 12개로 나눔)이나 인도 점성학(Vedic Astrology)이 아니라 실제 천구의 크기와 위치 그대로의 별자리 차트로 sidereal chart라고 합니다
서양 tropical 점성학은 태양이 매년 춘분점에 양자리 0도를 지나가는 것을 기준으로 하며 실제 AD 2세기에 태양은 그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모든 것이 정확히 해석되어 이것을 사실로 받아들인 것은 당연한 이치였을 것입니다.
그 후로 항상 양자리를 춘분점에 놓고 천체를 30도씩 구분하여 별자리를 지정하게 된 것이 서양의 트로피컬 점성학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별자리는 이 점성학을 따릅니다.
처음 설명했듯이 지구의 축은 72년에 1도씩 조금씩 천체를 360 돌고 있으며 현재는 매년 춘분점이 양자리를 이미 지났고 뉴에이지 팔로워들이 말하는 물병자리는 사실 아직 오직 않았고 현재 춘분점에 태양은 물고기자리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3월 9일 실제 태양은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물병자리에서 방금 물고기자리로 이동하였고 달의 위치는 서양의 Tropical 점성학 차트에서는 처녀자리라 하지만 실제 달은 사자자리에 있으며 이 같은 사실은 Star walk 같은 천체 앱을 보아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성 Ho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트릭스 창조 신화 (프리즘 = 우로보로스) (0) | 2021.06.26 |
---|---|
마야 일력과 부도지 역법 비교(14만 4천) (0) | 2021.02.16 |
베시카 피식스 (0) | 2021.01.07 |
소리의 기하학 (0) | 2021.01.07 |
신성기하학 (0) | 2020.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