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Soma Movement

삶 myStory/나의 생각 my thinking

소마 학습

soma-harmony 2021. 7. 29. 13:54

소마는 1자적 관점에서 나이다.
그러므로 소마교육이란 자신에게 배우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배움이다.

- 관찰 --> 감지 
알렉산더는 자신을 관찰에서 감지로 발전한 것이다. 
그저 관찰이었다면 알렉산더는 감각인식오류는 발견하지 못했을 것이다.

- 지식 --> 체화 
경험이라는 것은 명시적, 지시적,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암시적, 비시지적, 실천적인 방법적 지식이다.
경험은 체화에 의해서만 가능하며 세상이라는 경험의 장에서 몸소 참여하여 깨어있게 될 때 이를 체화라고 한다.
그러므로 많은 이론을 안다고 하여 핸즈온이라는 체화의 결실을 얻을 수 없다.
동양의 수행법들이 말로만 전하는 것을 경계한 이유이다. 

- 예방(안전) --> 실험(시행착오)
핸즈온이라는 결실을 얻기 위해서 시퀀스의 숙달은 그저 편안하게 같은 경험을 할 뿐이다.
당겨보고 밀어보고 눌러보는 등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서 핸즈온의 다양한 과실을 만끽할 수 있다.
핸즈온은 결정된 것도 결정할 수도 없으며 오로지 나와 상대와의 소통(대화)이며 
소통 그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것이지 소통하는 수단은 언제나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이를 제한하는 것은 게으른 것이다.

- 상대평가 --> 자기의 절대평가
자기 자신이 이전에 비해서 무언가를 극복하고 해결하고 완벽해지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허용하고 자각하고 부족함을 오히려 변화의 시작점을 만드가에 있다.
결과보다는 과정에서의 수단과 방법에 대해서 숙고하고 정성을 들이는 것이다.
이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참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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