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벤 동작 분석(Laban movement analysis(LMA)
1979년 체코슬러바키아에서 군인인 아버지와 진보적인 사고방식을 가지 어머니 사이에 맏이로 태어난 Laban은 연극, 무용, 스포츠, 등 인간이 모든 움직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는 환경속에서 성장했다. 1차 세계대전 때 스위스로 옮겨 무용기보법, 체조기술의 연구법, 공간과의 조화에 대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던 Laban은 1910년부터 1920년까지 스위스의 예술분야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다다이즘에 참여하였다. 1차 세계대전후 Laban은 1937년 영국으로 이주하여 그곳에서 제자들의 도움으로 각 예술 분야에 자문 역할을 하면서 예술의 공통요소인 움직임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여 영국 체육의 이론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
그는 근로자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Effort(1947)'라는 책을 출판하였는데 Laban의 동작이론과 개방교육의 지도방법이 혼합되어 함께 발전 된 동작교육은 계속 전파되어 심리치료의 한 분야로까기 발전되었다.
라벤은 동작을 표현적(Expressive)동작과 기능적 (functional)동작으로 구분하였다. 표현적 동작이란 기분이나 감정이 반영되어 움직임을 통해 말하는 것이고, 기능적 동작이란 실제로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할 때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동작이다. 이 두 동작은 사실상 구분되기도 하지만 대개는 함께 나타나므로 동작을 관찰할 때는 기능적인 동작뿐만 아니라 표현적인 동작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Laban에 의하면 동작이란 “신체가 공간속에서 표현되는 것”으로 동작이란 “공간 속에서 움직임으로써 만들어지는 구체적인 모양과 시간의 길이에 의해 만들어지는 리듬의 두 요소가 신체나 신체부분에 의해 표현되는 것이다”이다. 따라서 동작 단위는 초기 동작형태는 공간과 시간의 요소만 관련되어 단순한 형태를 이루다가, 동작의 4가지 구성요소인 시간(time), 힘(force)이나 무게(weight), 공간(space), 흐름(flow)등이 함께 작용하여 점차로 고도화되고 복잡한 동작형태가 이루어진다.
1) 시간: 신체나 신체 각 부분이 여러 가지 속도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지속적인 (sustained) 동작고 갑작스런(sundden)동작으로의 구분짓는 요소가 된다.
2) 무게, 또는 힘: 신체의 움직임에 위치의 변화나 평형상태를 유지할 때 필요한 근육의 수축정도에 관련된다. 따라서 근육에 힘과 무게를 다르게 주어 움직임을 강하게 (firm) 또는 흐물거리듯 약하게 (fine)만들기도 한다.
3) 공간: 신체를 수용하여 움직임이 이루어지도록 시각적으로 마련된 장소로서 공간속에서 신체가 어떻게 공간을 사용하는가를 말한다. 즉 신체나 신체의 각 부분이 앞이나 뒤, 옆, 위와 아래 등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과 똑바로나 돌려서 여러 궤도로 움직이는 것이나, 공간속에서 여러 단계를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4) 흐름: 움직임의 연속성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구속을 받는 흐름과 자유로운 흐름의 특징으로 구분될 수 있다. 탄력적인 흐름의 동작이란 어느 순간이라도 쉽게 정지할 수 있거나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때의 동작의 흐름을 의미하고, 갑자기 멈추기 어려운 동작은 자유로운 흐름(free flow)또는 유연한 흐름(fluent flow)이라 한다.
Laban은 네 가지 동작의 구성요소를 이용하여 8가지 기본 동작을 제안하였다. 8가지 기본동작은 비틀기, 누르기, 미끄러지기, 뜨기, 튕기기, 밀어내기, 내리쳐 베기, 토닥거리기이다.
Laban은 동작의 네 구성요소를 작용하게 하는 것을 “Effort'라고 명명하였는데, 이 Effort는 움직임에 관련된 질적인 면으로 정의되는데, 시간, 무게, 공간과 흐름을 어떻게 조합하여 사용하는가에 관련된다. 동작의 충동이란 자발적이며 무의식적인 움직임에 관한 욕구이면서 의지로서 그 의지가 뇌와 근육에 전달됨으로써 유발되는 것으로 내적인 Effort가 그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Laban은 이 동작충동을 자극시키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움직임에 앞서서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Laban은 기본 동작의 주제 중에서 학습단계와 아동의 수준에 적합한 변형이 선택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16가지 기본 동작의 주제를 설정하였다. 기본 동작의 주제는 성장과 발달과정에 맞추어 유아단계부터 고령층에 이르기까지 점차적으로 복잡해가는 체계로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16가지 기본동작의 주제 중 전반부는 성장하는 어린이의 동작과 점진적인 표현단계에 부합되는 동작개념을 기술하고, 후반부에서는 의식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1)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의식하도록 한다. 특히 어린이에게는 신체의 각 부분인 머리, 가슴, 등, 어깨와 팔꿈치, 팔과 팔목, 엉덩이와 다리, 팔목, 손가락과 발가락 등 세부적인 각 부분을 움직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동작의 무게와 시간을 의식하여 신체의 각 부분에는 강약과 빠르고 느림, 변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3) 공간요소를 인식하여 폭이 좁고 넓은 동작의 차이를 느끼게 하거나, 신체를 공간 바깥 방향으로 향해 뻗치거나 신체 중심 방향으로 향해 모으는 것의 차이를 느끼도록 한다.
4) 공간이나 시간 속에서의 신체 흐름을 의식하도록 한다.
5) 동작에서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인식하도록 한다. 즉, 사물이나 동작의 균형과 불균형이나 상대의 움직임이나 느낌에 따라 자신의 동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인식해야 한다.
6) 신체 각 부분을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신체를 조절하거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7) 신체 각 부분에서 리듬의 액센트 감각을 느껴, 빠른 동작이나 느린 동작의 관련성을 느껴 빠른 동작에 강한 액센트를 주고 느린 동작을 약하게 느끼도록 인식하게 한다.
8) 여러 가지 작업이나 놀거나 일하면서 나는 소리 속에서도 리듬에 대한 인식을 하게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소리가 움직임에서의 리듬과 직접 연결되기 때문이다.
9) 동작의 형태, 움직임의 모양이나 크기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10) 8가지 기본 Effort 동작을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움직임의 결합을 가져오도록 함으로써 기본 Effort 동작이 여러 가지 움직임으로 결합, 응용되도록 변화를 준다.
11) 공간의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감정을 느끼도록 한다.
12) 신체의 여러 부분을 응용하여 변화하는 형태를 깨닫고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모양을 창조해 내도록 한다.
13) 신체의 움직임의 높고 낮음, 즉 고저관계 등을 의식하도록 하면서 동작간의 서로 대조되는 개념과 느낌을 인식하도록 한다.
14) 집단에 대한 인식을 하게 하여 혼자가 아닌 여럿이 어울려 구성할 수 있는 동작을 만들어 봄으로써 개인과 집단의 움직임의 효과를 인식하도록 한다.
15) 여러명의 집단에 의한 움직임의 방향이나 형태에 따라 결정되는 분위기, 대칭과 비대칭 등 집단 형성간의 관계를 의식하도록 한다.
16) 동작의 표현성과 분위기를 인식하여 단순한 동작이나 복잡한 동작에서 자신에 표현하고자 하는 사물의 특징을 잘 살려 실상을 만들어 내고, 동작으로써 전체적인 느낌도 아울러 명확히 표현하도록 하되 안전성을 중요시하면서 하도록 한다.
라벤 동작 분석은 무용치료, 운동치료, 물리치료, 감각치료, 이완요법 등 많은 부분에서 사용된다. 이들 대부분의 치료사들은 인간 동작을 분석하는 기준으로 Laban의 이론을 참고하여 다소 다른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거나 다른 동작요소를 포함시키기도 하지만 대체로 신체(the body), 힘(effort), 공간(space),관계(relationships)등을 인간 동작의 구성요소로 보고 있다. 즉 인간이 동작하는 데는 반드시 움직임의 주체이며 필요한 ‘신체’가 있어야 하며, 몸을 움직이는 ‘힘’ 또는 ‘노력’이 필요하고, 신체를 움직일 ‘공간’이 있어야 하며, 몸을 움직이면서 이루는 신체 부분들 간이나 여러 사람들 간에 이루는 ‘관계’가 형성되어야 함으로 이 4가지 요소들 - 신체, 힘, 공간, 관계 - 을 중심으로 동작을 분석하고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1. 루돌프 라반(Rudolf von Laban)
가, 움직임
- 움직이지 않는 것은 죽은 것이다.
- 인간은 욕구 충족을 위해 그리고 가치 있는 어떤 것을 위해서 움직인다.
- 이브의 선악과: 누군가 어떤 물체를 향해 움직일 때, 그 목적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이브는 사과를 지식의 눈이 밝아지고 하느님처럼 선과 악을 알게 되고 싶은 내면의 목적 때문에 사과를 따 먹게 됨.
- 인간의 움직임은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신체 경험이며, 감정을 전달하고 삶의 존재를 확인하는 정서적 신체 경험과 표현을 위한모든 동작 → 곧 마음의 상징
나, 루돌프 라반(1879~1959)
- 헝가리의 프레스 부룩 태생
- 파리에서 미술과 무용 공부, 한 때 아버지의 뒤를 이어 군인으로서도 생활하였으나 포기하고 전문 예술인의 삶을 걷게 됨.
- 1913년 스위스에 여름학교 개설 - 마리 뷔그만
춤추는 것은 인간의 권리다. 깊은 내면에는 춤추고(움직임 자체를 즐기는 춤) 싶어 하는 잠재된 욕망이 있다.
- 1933년 베를린국립국악극장 연합의 무용감독
- 1936년 뮌헨 올림픽 개막식 축하공연 책임자
최종 리허설 때 내용이 반나찌즘적인 것을 표현하고 있다고 판정되어 취소되며 가택연금 됨.
그 이후에도 꾸준히 활동하였으나 나찌에 의해 체포되기 직전 영국으로 이주함.
- 인간의 모든 움직임을 보다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는 움직임 표기 체계인 기호에 의한 움직인 기보법 라바노테이션(유럽명 : 키네토그라피 라반) 고안
• 육체의 움직임 분석과 공간이론의 확립을 추구하였으며, 기호에 의한 움직임의 기보법
• 움직임을 움직임 주체, 방향, 높낮이, 시간의 네 가지 기본 요소로 분석하고 해부학적 관점에 바탕을 둔 접근법을 선택
• 무용뿐 아니라 체육이나 마임을 포함한 모든 신체 움직임에 대한 분석과 기록을 가능케 함.
• 라바노테이션은 상징기호체계를 이용함으로써 움직임의 3차원적인 공간 및 시간에 대한 정보를 세밀하게 묘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현재 라바노테이션은 동작의 기본 구조 분석에 충실하다는 점과 움직임의 기록 및 재연이 가능하 다는 점에서 동작 기보법으로서의 그 과학성과 합리성을 널리 인정받고 있음.
• 3년간 생산직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관찰하고 신체의 자연스러운 동작의 기본 원리를 연구하였음.
- 동작을 연구하여 인간의 내적 갈등을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
-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작을 통한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제시
- 주요저서 : 무용가의 세계, 어린이를 위한 무용과 체조, 안무법, 현대의 무용교육,
무대 위의 움직임 숙련, 춤과 움직임 표기의 원리
2. 움직임의 네 가지 요소
- 라반 움직임 분석(Laban Movement Analysis : LMA)의 핵심은
움직임은 신체적-육체적 과정, 내부 의도의 외부로의 표현이다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
- 움직임 자체에 대한 객관적인 묘사가 강조
- 라반 움직임 분석의 언어들의 네 가지 주요 움직임 카테고리
신체(Body), 형태(Spape), 공간(Space), 에포트(Effort)로 분류하여 분석
가. 신체(Body) : 신체적 측면 - 무엇으로 움직이는가?
내적 의지 표현의 시작점이며 기능적인 면을 담당
- 머리 : 우리 신체의 가장 위에 있으며 정신적인측면을 담당(총체적인면을 컨트롤)
- 몸통 : 표현의 핵심적인 부분(시작부분)
- 팔 : 제스처를 하기 위한 부분(기분, 느낌 표현)
- 다리 : 지지와 이동을 위한 부분
- 관절 : 특정한 기능을 담당(몸을 구부릴 수 있게 함)
- 피부 : 외면(손등, 등,. 허리, 다리 앞면 등)과 내면(손바닥, 가슴, 배, 종아리와 허벅지 안쪽)에 따라 표현이 달라짐(안과 밖에 따라 표현 상징이나 느낌이 달라짐)
나. 형태(Spape) : 몸의 형태를 말하는 것
- Spape flow : 내면에서 흘러나오는 움직임
마음이 생기고 움직임이 시작되는 곳. 호흡이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
- Directional Spape : 몸이 움직여서 어떤 모양을 만들어 내는 것
예) 팔을 뻗어 펜을 잡으려고 움직이는 것
- Shaping : 신체를 이용해서 어떤 모양을 만드는 것.
예) 펜을 잡아 들고 허공에 어떤 그림을 그리는 것, 또는 양팔을 모아 원을 만드는 것.
다. 공간(Space) : 어디로 움직이느냐를 결정하는 것
1) Space hormony
- Personal Space(개인의 움직임)
- General Space(일반적인 움직임)
2) Kinesphere(개인의 공간)
- near : 몸에서 0~15cm 정도 떨어진 곳에서의 움직임,
짜증, 집중, 목욕, 긁기, 화장, 이발
- middle : 몸에서 15~30cm 정도 떨어진 곳에서의 움직임
편안함, 자유로움, 안정감, 악수, 청소, 요리, 걷기, 빨래
- far : 몸에서 30cm 이상 떨어진 곳에서의 움직임
팽창, 벅참, 불안정한 느낌, 기지개, 고무줄, 발레, 건너뛰기
3) Level(높이)
- high : 위에서
- middle : 서서
- low : 앉아서
라. 에포트(Effort)
내면적 충동이나 욕구에 의해 솟아나는 에너지가 움직임에 반영되도록 한, 하나의 표정.
1) Weight(무게) :
- 가볍게 : 나폴나폴, 아지랑이, 긴 털, 편안함 같은 느낌, 떠 있는 느낌(위로 올라가는 느낌)
- 무겁게 : 강함, 무거움, 힘, 절도, 견고함, 직선, 무거운 짐 나르기, 운동경기
(바닥으로 내려가는 느낌)
2) Time(시간) : 일정한 시간 동안 얼마나 자주 혹은 드물게 움직이는지에 따라
- 빠르게 : 재빠름, 짧음, 조급함, 날카로운, 직선, 뛰기, 놀람의 느낌, 환호, 박수치기 동작
- 지속적인 : 여유, 느려짐, 부드러움, 섬세함, 기지개머리 쓰다듬기, 승무 자락의 움직임
3) Space(공간) : 시선이 매우 중요함 (공간에 접근하는 방식)
- 직접적인(직선) : 집중. 의지, 몰입, 뾰족함, 정확함, 활쏘기,
개인의 결정 혹은 선택에 대한 심리적 태도
- 간접적인(곡선) : 자기 멋대로, 산만, 어지러움, 흔들림, 잃어버림, 무관심
결정에 있어서의 갈등과 고민
4) Flow(흐름) : 몸 전체의 움직임에 대한 것
- 자유 : 즐거움, 현기증, 비틀거리는 느낌, 나비, 어린아이, 바람, 슬라이딩, 예술가
- 통제 : 정형화된, 조심스러운, 딱딱한, 뾰족한, 절하기, 바느질, 아기를 안을 때
4. 에포트 그래프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은 에포트의 한 가지 요소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두세 가지 요소가 동시에 작용한다.
LMA는 인간의 객관적인 움직임을 관찰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사람마다 움직임을 보는 것이 주관적이고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임상적으로 사용할 때는 전문가 3인 이상이 모여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움직임으로 사람을 섣부르게 평가하고 진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며, 다만 LMA는 움직임을 좀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도구로서 어떤 사람의 움직임을 보면서 그 사람을 더 많이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해야 한다.
5. 정신적인 에포트
에포트는 움직임의 질적인, 즉 움직이는 사람의 내적인 태도를 표현하는 방식
가. 주의, 집중(Attention)
공간의 움직임 요소와 관계됨 - 직선, 곡선
눈으로 보는 것 + 마음까지 다해 온몸으로 보는 것(촛점 맞추기)
나. 의도(Intention)
무게의 움직임 요소와 관계됨
이러한 의도는 보통은 주의력 다음에 오게됨.
강한 욕구, 이래도 저래도 그만....
다, 결정(Decision)
시간의 움직임 요소와 관계됨
결정은 느리게, 심사숙고하면서 혹은 갑작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라.정확성(Precision)
흐름의 모션 요소와 관계됨
정확성은 분명한 일을 성취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예측한 순간을 포함함.
동시에 네 가지가 나타나기도 하고 순차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6. 의식의 세 가지 차원
- 영혼(본질, 존재 추구)
- 마음 의식(인간, 의미, 관계, 취미) - 느낌
몸이 정서를 거쳐 마음으로 올라감. 인간적임
- 몸 의식(동물, 물질, 생존, 금전) - 신체적 움직임
먹고, 자고, 배설, 성관계, 출산 등등 본능과 관계된 부분의 관장
세 가지의 균형을 잘 맞추어 사는 것이 통합이 잘 이루어진 것.